첫째, 영문고전소설에 등장하는 영어단어들은 대체로 대단히 수준이 높은 Academic Vocabulary 들로서, 이들 단어들을 고등학교시절에 제대로 공부해두면 나중에 대학에 들어갔을 때 교양이나 전공과목의 교과서나 참고서를 읽어나가는데 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미국직장에 취직을 해서 각종 보고서나 문서등을 작성할 때도 수준높은 단어들을 구사할 수가 있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단어들을 공부할 때 의미를 정확하게 모르는 단어들은 반드시 영영사전을 통해 그 단어의 정확한 뜻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둘째, 영문고전소설에는 아주 아름답고 정확한 표현들이 많다. 특히, 소설에 등장하는 배경이나 인물을 묘사하는 좋은 표현들을 노트에 적어가면서 잘 익혀두면 나중에 학생들이 SAT시험의 에세이를 쓰거나 College Admission 에세이를 쓸 때 대단히 유용하게 활용할 수가 있다. 물론, 이 과정을 통해서 학생들은 전반적인 영작문 실력을 훌륭하게 연마할 수가 있다.
셋째, 영문고전소설에 등장하는 주요 이슈나 주제들은 대학교에서 많이 이루어지는 Class Discussion의 소재가 된다. 따라서, 매 학년마다 학교에서 권장하는 소설들을 충실하게 잘 읽어둔 학생들은 나중에 대학에 들어가서 수업에 들어가서 자신있게 각종 Class Discussion에 참여할 수가 있게 된다.
반대로, 고교시절에 읽어야 할 고전소설들을 제대로 읽지 않고 소설의 줄거리만 인터넷이나 각종 참고서를 통해 공부한다든지 Spark Note 판과 같은 요약본 소설들을 읽는 학생들은 제대로 자신있게 소설의 내용을 파악할 수가 없기 때문에 나중에 대학에 가서 보다 자신있게 주제토론에 참여할 수가 없게 된다.
넷째, 영문고전소설들은 대체로 영국과 미국의 사회와 문화를 배경으로 쓰여지기 때문에, 이를 충실하게 읽으면 영미권 사회에 내재하는 특유한 문화유형(Cultural Pattern)들을 익힐 수 있게 된다.
이같은 문화유형들은 특히 고전소설에 등장하는 각종 배경묘사나 등장인물들간의 상호관계를 통해서 드러나게 된다. 따라서, 이들을 익혀두면 미국대학에 가서 인적교류를 하거나 나중에 미국직장에서 일하게 될 때 직장 동료나 상사 혹은 부하직원간의 교제에 있어서 보다 자신감을 가질 수가 있게 된다.
요컨대, 영문고전소설을 읽으면 여러가지 장점들을 취할 수가 있다. 먼저, 고급스러운 영어단어들을 배울 수 있으며, 좋은 표현들을 익히게 될 뿐만 아니라 영미권 사회의 주요이슈나 주제들을 파악함과 동시에 그 사회가 가지는 특유한 문화유형들에 익숙해 질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